Manu Dibango (마누 디방고)

마누 디 방고, 색소폰, 피아노, 비브라폰, 마림바, 보컬, 작곡가, 편곡가, 지휘자, 1933 년 12 월 12 일 카메룬 두 알라에서 태어나 2020 년 3 월 24 일 멜룬에서 코로나로 86 세의 나이로 영면했다. 15세였던 1949 년 3 월, 마누 디방 고가 프랑스로 이주했다.  Saint-Calais에서 Jules Ferry 대학을 마친 후 그는 Reims와 파리에서 공부를 계속했다.

1953 년부터 파리와 브뤼셀 사이에서 그의 유일한 열정인 음악에 전념하고 1950년대 말에 프로가 되었으며 프랑스에서 벨기에로 이주했다. 브뤼셀에서 그는 재즈 클럽을 자주 방문하고 최고의 벨기에 및 외국 뮤지션과 함께 연주하는 훌륭한 뮤지션으로 성장한다. 그는 다른 브랜드에 대한 여러 음반을 레코딩했지만 무엇보다도 Kabassélé 및 African Jazz와의 협력으로 아프리카 대중에게 알려졌다. 처음으로, 1964 년에 그의 African Soul Quintet은 아프리카인은 재즈로 기록될것이다

 

프랑스에서 마누는 눈에 띄고 프랑스 노래의 스타들과 함께했습니다. 특히 니노 페러 (Nino Ferrer)와 함께 지휘자 마이크 브란트, 딕 리버스, 미셸 푸 게인 ....

1972 년 : "Soul Makossa"가 미국의 전파를 강타하고 행성의 히트작이되었으며 Manu와 그의 색소폰이 주목을 받았습니다. 30 년 이상이 지났고 이 제목은 단순히 "가장 많이 샘플링 된 것"이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여전히 관련이 있습니다. Michaël Jackson, Rihanna에서 Cameo, Full Force, C & C Factory, Jay Z, 심지어 Jennifer Lopez까지; MAMAKO, MAMASA, MAMAMAKOSA의 소리를 사용하지 않고 저항 할 수 있었던 사람은 드물다. 그러나 그의 인상적인 음반을보기에는 Manu의 경력을 "SoulMakossa"의 성공으로 줄이는 것은 너무 간단합니다. 그의 음악과 인도 주의적 활동 모두를 위해 모든 대륙을 여행 한 이후 세계 음악의 상징 인 Manu Dibango는 세계 음악의 출현을 나타냅니다. 

 

그는 어린 시절을 떠올리게하는 복음을 사랑하며, 애시드 재즈 꽃이 만발한 대사입니다. 한 사람을 위한 모든 것. 국제 음악계의 매운 성분으로 숨을 쉬면서 음악 트렌드를 따라 항해합니다. 그의 음악적 유목민주의는 최근 로테르담 심포니 오케스트라 (메트로 폴 오케스트라)와 같은 클래식 오케스트라와, 최근에는 파리 오케스트라와 협력하도록 이끌었습니다. 마누 만이 브뤼셀 무대에 데뷔 한 지 60 년이 지난 아프리카 음악과 재즈의 교배를 대표합니다.

 

유네스코 평화를 위한 예술가인 마누는 자신의 경험과 명성을 문화적 보편성에 기여하고자합니다. 평소와 같이 그는 문화를 통해 아프리카와 서구 사이에 더욱 활기찬 다리를 만들고 싶어합니다. 왜냐하면 그를 인용하기 위해“흰색에 흰색을, 검은 색에 검은 색을 칠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모두 서로의 계시자입니다.”. 

 

그는 2020 년 3 월 24 일 코로나 19로 인해 입원 2 주 만에 멜룬 병원에서 86 세의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그는 항상 자신의 시간을 앞두고 무한히 존경할만한 예술가의 마음에 머물 것이며 그의 경력을 통해 음악에 가져온 천재는 결코 재발견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