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의 디바. 자기 안의 천(千)의 목소리를 끊임없이 외부로 표출해 사람들의 환호를 받은 그녀는 오페라만큼이나 드라마틱한 인생을 살았다. 하지만 그녀는 고독했고, 나약한 어린아이와도 같았다. 36세가 되어서야 여자로서의 삶을 시작했으며 잠시도 노래 없이는 살 수가 없었다.
1923년 12월 2일 뉴욕에서 마리아 칼로게로풀로스라는 성을 가진 한 아이가 태어난다. 그의 아버지는 그리스에서 약대를 졸업한 조지 칼로게로풀로스이고, 훗날 의절에까지 이르는 어머니는 에반겔리아라는 여인이었다. 어머니 에반겔리아의 야망에 따라 '가수'로 키워지게 된다. 1937년 부모의 이혼으로 인하여 어머니와 함께 그리스로 되돌아왔으며 이듬해부터 아테네의 국립 콘서바토리에서 노래를 배우기 시작했다. 1945년까지 그리스에서 착실한 경력을 쌓아가다 정치적인 이유로 그리스가 소란스러워지자 다시 미국으로 아버지를 찾아 돌아온다. 그녀의 발음하기 힘든 이름은 미국의 정책에 따라 칼라스로 바뀌고 이해 겨울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에 오디션을 받았지만 탈락하게 된다. 그후 힘들게 얻어낸 계약도 기획사가 도산하는 바람에 또다시 좌절에 빠지지만 그 기획사의 멤버이기도 했던 베이스 가수 레메니의 소개로 1947년 베로나의 아레나에서 "La Gioconda"를 부를 기회를 잡게 되어 6월에 다시 유럽으로 돌아온다. 이때 부유한 이탈리아 사업가 지오반니 파티스타 메네기니를 알게된다. 8월 2일 이탈리아 데뷰 공연을 세라핀의 지휘로 갖게 된다. 공연은 성공적이었음에도 별 인상을 남기지 못해서 추가 계약은 맺어지지 않았지만 그해 12월에 이탈리아어로 바그너의 "트리스탄과 이졸데"의 이졸데역을 부르게되고 푸치니의 "투란도트"중 타이틀롤로 재계약을 맺는데 성공하게 된다.
1949년에는 이탈리아 벨칸토 레파토리를 부르는 소프라노로서의 중대한 전환점에 도달하게 되는데 지휘자 세라핀의 강력한 고집으로 마카레타 카로시오가 맡았던 "I Puritani"에서 엘비라역을 대신하게 된 것이다. 그해 4월 21일에는 메네기니와 결혼하게되고 남편으로서 그리고 매니저로서 메네기니의 도움을 받아 2년간 이탈리아와 유럽등지에서 경력을 쌓기 시작한다. 결국 칼라스는 1951년 라 스칼라에서 대단한 호평을 받은 시즌 개막공연을 시작으로 1958년까지 최고의 전성기를 맡게된다. 그녀는 곧 로시니, 도니제티, 벨리니같은 벨칸토 레파토리로 옮기기 시작함으로써 수년동안 무시당했던 많은 오페라의 레파토리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었다. 드디어 1952년 6월엔 EMI사와 전속 계약을 맺게되고 모차르트의 오페라 "돈죠반니"중의 돈나 안나의 아리아 "Non mi dir"를 테스트로 녹음하게 된다.
이 때까지만 해도 칼라스는 뚱뚱하고 덩치 크고 껑충해서 외모는 그리 매력이 없었는데 1954년 극히 짧은 기간만에 30kg을 감량하는 데 성공해서 그녀의 외모는 타인이 알아보기 힘들만큼 급격히 바뀌게 된다. 그러나 그녀의 발목만은 여전히 굵은 편이어서 칼라스는 발목이 드러나는 차림은 피했다는 얘기가 전해진다. 1956년엔 과거 그녀를 오디션에 탈락시켰던 뉴욕의 메트로폴리탄에서 "노르마"를 부름으로 해서 최초로 서게되고 "토스카"와 "루치아"도 공연하게 된다.
1957년에는 베니스의 한 파티에서 메네기니와 칼라스 부부는 후에 칼라스의 연인이 되게 되는 그리스의 선박 재벌 오나시스를 처음 만나게된다. 1958년은 칼라스에게 많은 사건이 터지는 해라고 기억된다. 1월엔 이탈리아 대통령이 참석했던 "노르마"의 로마에서의 갈라 콘서트에서 1막 이후 갑자기 몸이 아프다는 이유로 퇴장해버리는 사건이 발생하고, 때문에 언론에 호된 지탄을 받게된다. 또한 그해 5월엔 라 스칼라의 감독 기링겔리와 말다툼후 계약기간이 남아있음에도 다시는 라 스칼라에 서지 않겠다고 선언하게 된다. 11월엔 메트로폴리탄에서도 해고된다. 하지만 12월 19일에 파리에서 가진 데뷰 갈라 콘서트에서 센세이션을 불러 일으킬 만큼의 대성공을 거두게 된다. 이때 청중속에 있던 오나시스는 그녀에게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한다. 결국 이듬해 6월 메네기니 부부는 오나시스의 요트에 초대받게되고 항해가 끝나갈 즈음엔 칼라스는 오나시스의 연인이 되어있었으며 메네기니와의 결혼생활은 끝나버리게 된다.
1960년부터 61년까지 그녀는 무대에 서는 것은 포기하고 오나시스와 함께 화려한 상류생활을 즐기는데만 집착한다. 제피렐리의 설득으로 1964년부터 코벤트 가든에서의 "Tosca"를 시작으로 다시 무대에 서게된다. 이당시 그녀의 목소리는 이미 전성기를 넘어섰지만 여전히 공연들은 대성공을 거둔다. 점점 목소리의 한계를 느끼기 시작한 칼라스는 의사들의 권유에도 불구하고 1965년 6월 5일 코벤트 가든에서 로얄 갈라 콘서트를 열게되는데 이것이 오페라 가수로서 그녀의 마지막 공연이 된다.
은퇴한 칼라스는 1966년 미국 시민권을 포기하고 다시 그리스 국적을 가짐으로 해서 메네기니와의 결혼을 무효화하려고 시도한다. 오나시스가 그녀와 결혼해 줄것을 기대했으나 관계가 멀어져가던 오나시스는 1968년 J.F.케네디 미대통령의 미망인 재클린 케네디와 결혼해버린다. 칼라스로서는 인생에서 가장 큰 상처를 입게된 것이다.
1971년과 72년, 칼라스는 뉴욕의 줄리어드 스쿨에서 일련의 마스터 클래스를 연다. 또한 그녀의 옛동료이자 만년의 연인이자 친구가 된 주세페 디 스페파노와 재회한다. 1973년 스테파노는 그의 딸의 치료비를 위해서 마리아를 설득해 전세계 투어를 그와 함께 할 것을 제안하고 이 공연은 74년까지 계속된다. 1974년 11월 일본 삿포로 공연을 끝으로 스테파노와의 공연은 끝이나고 이것이 그녀의 마지막 공연이 된다. 이로써 스테파노와의 관계도 끝이 나게된다. 1975년엔 오나시스가 죽게되고 칼라스는 1977년 9월 16일 54세의 나이로 그녀의 아파트에서 홀로 죽을 때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은둔하게된다.
"Singing for me is not an act of pride, but an effort to elevate towards those heavens where everything is harmony."- Maria Callas